LIS : MEDI@CKTM LIS-전문 진단검사의학과 정보시스템

진단검사의학과는 병원 수익과 의료 서비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곳입니다. 의료서비스 이용자의 검사 결과처리를 얼마나 빨리 많이, 정확하게 할 수 있느냐는 환자에게는 양질의 으료서비스 제공으로, 병원에게는 전체 수익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중요한 상황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첫째, 새로운 의료환경에 맞게 새로운 개념의 의료 정보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둘째,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에 기반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이어야 한다.
셋째, 단순히 업무 효율성을 높여 비용절감이 목표가 아니라 병원에 수익을 창출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이어야 한다.
넷째,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쉽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확장성이 있는 솔루션이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들의 기존 HIS나 OCS에 포함되어 있는 검사실 지원 영역이나 진단검사의학과 파트는 말 그대로 단순히 진단검사의학과에 국환된 기능들로 구성되었으며, 기존 업무를 단지 전산으로 일부 바꾸어 주는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LIS : Laboratory Info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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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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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축전략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에 입각한 업무분석 및 설계, 개발까지 전문 진단검사의학과 솔루션 구축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구성하고 합니다.

첫째, 검사실의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설계하여 검사결과보고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의료서비스 이용자에게 빠른 검사결과를 알려주어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하고,

둘째, 값 비싼 검사 장비의 활용도를 높여서 더 많은 검사 수행을 통해 한정된 검사기기로 검사와 관련된 수익을 높여 줄 수 있도록 하며,

셋째,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를 통해 업무의 비효율성을 대폭 감소시키며,

넷째, 화면 하나 하나마다 작업 동선을 최소화하며,

이러한 기능들은 모듈 단위로 개발하여 필요한 기능만으로 솔루션 구성이 가능하고 향후 확장가능하며, 유연한 구조로 구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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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장점

Nonstop System(MEDI@CKTM LIS + ACK@IF + Barcode System)

– 업무의 간소화 및 간결화

– 빠르고 정확한 결과도출 – 획기적인 TAT 단축

– 수기작업에 의해 발생되었던 각종 오류들이 현저히 감소됨

다양한 고객사이트 경험을 통해 구현된 LIS솔루션

– MEDI@CKTM Series – 전문 LIS 국내 최대 레퍼런스 보유

– TLA(Total Laboratory Automation) System과의 연동 및 구축

– Auto Label System과의 연계

– 직관적인 GUI(Graphic User Interface) 제공

검사정보의 체계적인 관리 및 다양한 통계, 보고서 산출

주기적인 통계로 검사실 운영 분석자료 제공

다양한 조건의 검색 및 논문자료, 경영자료의 확보 가능함

TAT나 건수 등 검사실 운영 지침의 기초 및 TQM 자료 지원

각종 외부인증 획득이 용이한 전문 LIS – 정도관리 프로그램(ACK@QC)

– KSCP(The Korean Society of Clinical Pathologists), CAP(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등 각종 외부 정도관리 인증 획득의 기본 조성

– 우수 검사실 인증제도 획득의 기반 조성으로 종합 검증제 실시가 가능

대학병원을 포함한 다양한 사이트에서 입증된 유연성

– 기존 시스템, 향후 도입될 시스템과 완벽한 통합 보장

– 병원정보 표준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

신뢰성 및 확장성

– 추가 기능모듈 구입을 통한 자연스러운 업그레이드

– 신뢰할 수 있는 재난복구 대책

업무와 IT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끌어내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백업처방에서 정도관리까지 진단검사의학과의 필수업무를 모두 포함하는 전문 LIS 솔루션

 

기대효과

Not !Save, For Make Money(비용절감 뿐만 아니라 수익을 창출)

– 환자중심에 양질의 의료서비스 기반환경 조성 -> 진료 환자수 증가에 비례하는 검사건수 증가

– TQM이나 업무개선은 값비싼 검사장비 활용도 증대

–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를 통해 업무 처리시간 최소화

– 검사 정보의 체계적인 History 관리 -> 수가 누락 방지

– 다양한 진단검사 결과 형태 및 정보제공 -> 진료부서 추가처방 유도 및 증대

– 외부인증(의료기관 서비스평가, 우수검사실 인증 등) 기반 조성

신속한 업무처리(업무의 표준화, 작업동선의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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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일검사 처리 시스템 구축

– 당일검사 처리 시스템 운영 및 당일검사 항목 확대

– 획기적인 TAT단축

– 여러단계의 자동결과 검증시스템으로 검사결과 정확성 및 안정성 확보

– 다양한 검사결과 조회 형태 및 History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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